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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4가지 방법은? 에리히 프롬_1

Bonita_ 2022. 8. 11. 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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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리히프롬 #사랑의기술 #사랑의실천4가지

사랑은 이러한 구성 요소로 성립한다고 말하는

#사랑의조건4가지만 알고 있었는데

사랑의 기술에서는 #사랑의 실천4가지도 다룹니다

이론서 특성상 세부적인 지시를 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구체적인 방법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먼저 얘기하자면, 삶의 기술과 사랑의 기술은

상당한 유사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사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생산적인 성격은

삶과 사랑에서 따로 작용하지 않는다는 것과 같습니다

 

 

1. 기술의 실용에는 '훈련'이 요구됩니다.

'그럴 기분이라' 하는 것은 기술을 숙달시키지 못합니다.

훈련이란, 매일 일정한 시간 동안 연습하는 것입니다.

 

현대인은 일을 떠나서는 자기훈련의 시간을

거의 갖지 못하고 있다.

현대인은 일하지 않을 때에는 게을리 지내거나

빈둥거리고 싶어하며, 더 좋은 말을 쓴다면

'긴장을 풀고' 싶어한다.

게으름을 피우려는 이러한 소망은 주로

생활의 규격화에 대한 반발이다.

 

현대인은 타인의 목적과 지시된 방식을 어쩔 수 없이 따르며

8시간 동안 자기 에너지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반항하며

그 반항은 유아적 자기방종 형태입니다.

권위주의에서 현대인은 모든 훈련을 불신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훈련이 없으면, 생활은 파괴되고

혼란을 일으키고 중심을 잃게 됩니다.

 

 

2. '정신 집중'은 기술 습득에 필수적입니다.

멀티테스킹을 하는 동안 우리는 모든 것을 삼키는 데

열중하는 소비자입니다.

사람들은 조용히 앉아 있는 것을 어려워 합니다.

혼자 있을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연습)

편안한 자세로 앉아서 눈을 감습니다.

눈앞에 있는 흰 스크린을 보려고 하며

마음속 온갖 상념과 생각을 제거하려고 하며

자신의 호흡을 맞춰 나갑니다.

이에 대해 생각하거나 강요하지 않고

단지 호흡을 따라가면서 느낍니다.

 

내 힘의 중심이자 세계의 창조자인 나를 느낍니다.

매일 아침, 자기 전 20분 동안 실행합니다.

이외에도 모든 일, 음악 감상, 독서, 대화, 경치 구경에

전념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지금 하는 일이 유일하게 중요한 일이 되어야 하고

몰두해야 합니다.

 

만일 정신 집중이 되었다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느냐

하는 것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일이나

중요하지 않은 일이나, 우리의 충분한 주목을 받게 되기

때문에 새로운 차원의 현실성을 갖게 된다.

 

쓸데없고 순수하지 못한 대화를 피합니다.

서로가 아는 나무의 성장, 방금 먹은 빵의 맛,

직업상 경험에 대한 대화는 이미 경험한 것이며

추상적이지 않으므로 적절합니다.

 

진부하게 표현하거나, 마음을 이야기의 대상에

기울이지 않으면, 심오한 문제를 얘기하더라도

보잘것없는 대화일 수 있습니다.

 

생활궤도가 불쾌하고 음울한 친구들을 피합니다.

윤신은 살아있으나 정신은 죽은 자들, 사상과 대화가

보잘것없는 자들,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지껄이는 자들,

생각하지 않고 상투적인 의견을 주장하는 자들도 피합니다.

하지만 항상 피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불필요합니다.

상투적이고 보잘것없는 방식이 아니라 직접적인

인간적 반응을 보여서 이들에게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경청하지 않고, 진지하게 말하고 듣지

않습니다. 그 결과 대화는 피곤해집니다.

 

어떤 활동이든, 만일 정신을 집중시킨 상태에서 행한다면,

우리를 더욱 각성시키지만

(비록 후에는 자연스럽고 유익한 피로감이 생기지만),

정신이 집중되지 않은 모든 활동은 우리를 졸립게 만든다.

그런데 정신이 집중되지 않은 활동은

그날 밤 잠들기 어렵게 만든다.

 

정신 집중은 지금 여기에 사는 것, 무언가를 하면서 다음에

해야 할 일은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사랑에 있어서, 관습적 방식으로 도피하지 말고,

서로 친밀하게 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자기 자신에 민감한' 것도 필요합니다.

자동차 운전처럼, 긴장을 풀고 있으면서도 안전 운전을

위한 모든 변화에 개방되어 있는 것입니다.

어머니가 아이의 표현에 재빨리 반응하는 것과 같습니다.

근심이 아닌 빈틈없는 균형 상태입니다.

 

피로감에 젖거나 언제나 신변에 따르기 마련인

우울한 생각으로 우울감을 부채질하는 대신,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왜 나는 우울한가?'라고 묻는다.

조바심이 난다거나 화가 난다거나

백일몽에 잠긴다는가, 그 밖의 도피적 행동을

할 때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예들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일을 알아차리고,

이러한 일을 합리화하는 무수한 방법이 있더라도

결코 합리화하지 않는 것이다.

더 나아가 자기 자신의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다.

자기 자신의 내면의 소리는-흔히 오히려 직접적으로-

왜 내가 불안하고 우울하고 조바심내는가를 말해줄 것이다.

 

사람들은 신체적 고통에 민감하지만,

정신에 민감한 것은 훨씬 힘듭니다.

가장 바람직한 모범을 주변에서 찾지 못하고

가족과 사회의 정신적 태도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일을 관찰하는 흥미를 가져야 합니다.

성실한 사람, 용기 있는 사람, 정신을 집중하는 사람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성숙하고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인간 발달에 가장 중요한 가르침이 됩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유명세를 얻는 데 성공한

영화배우, 연예인, 정재계 주요 인사들만을

모델로 바라봅니다.

알베르트 슈바이처 같은 인물을 보면 훌륭한 인간적

기능에 대한 비전을 만들고, 인간적 기능이 아직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는 것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어떤 특성은 지식처럼 전수받아야 합니다.

 

 

사랑의 실천 4가지는 훈련, 정신집중, 인내, 최고의 관심입니다

부가적인 요소로 자기 자신에 민감한 것

자아도취의 극복 등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가지  훈련, 정신집중을 다뤘습니다

분량이 많아 2개 포스팅에 나누었습니다

 

나머지 2가지 실천을 다룬 포스팅은 아래 링크 첨부합니다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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